국가정보

홈러시아>국가정보

독립국가연합(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獨立國家聯合)

1991년 12월 31일 소련(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USSR)이 소멸되면서 구성공화국 중 11개국이 결성한 정치공동체. 11개국은 러시아·우크라이나·벨로루시·몰도바·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타지키스탄·키르기스스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공화국인데, 93년 10월 그루지야가 가입함으로써 95년 현재는 12개 공화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92년 10월 연합을 탈퇴하였다가 93년 9월 복귀하였다.  
독립국가연합은 91년 12월 21일 알마아타에서 출범식을 갖고, 92년 2월 14일 민스크에서 제3차 정상회담을 개최, 우크라이나·몰도바·아제르바이잔을 제외한 8개국이 통합군을 편성하기로 합의하였다. 또한 10월 9일 키르기스스탄 정상회담에서는 루블화공동은행 창설과 공동 텔레비전·라디오 설립 등에 합의하였다. 러시아를 비롯한 7개 가맹국은 93년 1월 22일 민스크 정상회담에서 경제유대를 강화하는 대신 군사적·정치적 관계는 보다 느슨한 형태를 띠도록 하는 독립국가연합 헌법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우크라이나·몰도바·투르크메니스탄 3개국은 서명을 거부하였다. 우크라이나는 연합의 창설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나 연합내 주도권을 놓고 러시아와 계속 대립관계에 있었다. 12월 아슈하바트 정상회담에서는 독립국가연합 창설 2주년을 맞아 유럽안보협력회의(CSCE)를 본떠 가맹국간의 ‘협력 및 신뢰구축에 관한 공동선언’을 채택하였다. 95년 2월 10일 알마아타 정상회담에서는 집단안보체제의 구축에 합의하는 한편, 평화·안정증진협정을 포함한 일련의 상호협력협정을 채택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독립국가연합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들과 공동국경방위체제를 수립하는 문제 등에 관해서는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독립국가연합의 조직은 최고협의기구인 국가원수평의회(정상회담)와 그 산하에 총리협의체 그리고 가맹국의 해당 장관들로 구성되어 실무를 담당하는 각료위원회로 구성되어 있다. 정상회담은 연 2회 이상 개최하고, 협력체제의 효율적 확립을 위하여 6개월 임기의 순회의장제를 도입하였다. 총리협의체는 연 2회, 각료위원회는 연 4회 이상 열도록 되어 있다. 

국가상징

1. 국기(國旗)
위에서부터 흰색, 청색, 적색의 삼색기로 1991년 8월에 제정되었다. 러시아 혁명 이전의 제정러시아의 국기를 부활시킨 것이다.

2. 국장(國章)
쌍두 독수리를 기본으로 3개의 왕관, 발톱의 홀( )과 구(球), 중앙의 기사 방패가 그려져 있다. 쌍두 독수리는 제정러시아 문장을 약간 변형시킨 것으로 러시아 전통의 계승과 중앙 권력을 상징하고 3개의 왕관은 행정, 입법, 사법권을 상징한다. 또 홀과 구는 주권 수호의 의지와 국가의 통일성을 나타내며 모스크바공국(公國)초기의 문장인 방패는 악(惡)과의 투쟁과 모스크바의 중요성을 각각 상징하고 있다.

3. 국명
- 러시아 연방 공화국(Russian Federation)
구소비에트 사회주의공화국 연방(USSR)에서 1991년 8월 일부 국가들이 분리, 독립하여 '독립국가연합'(CIS)을 형성하였다. 러시아 연방은 CIS내의 독립공화국이고 러시아 내의 또다른 자치국들이 있어 러시아 연방 공화국이라고 한다.

4. 국가(國歌)
애국자의 노래 (그 카 작곡)

5. 수도
모스크바 (Moscow) 


국토와지리

1. 위치
동경 19°서경 169.5°북위 44°∼ 82°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영역은 북동 유럽에서 우랄지역을 거쳐 아시아 대륙 북부에 위치하는 시베리아, 극동 지방에 이른다. 이같이 영토가 넓기 때문에 동서 두지점 사이에는 11시간의 차이가 있다. 국경선은 북서쪽으로 핀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벨라루시와 접하고 있다. 동, 남쪽으로 북한, 중국, 몽골, 그루지아, 아제르바이잔, 우트라이나와 접하고 있다.

2. 면적
총 면적은 17,075,400㎢이고 육지면적은 16,995,800㎢로 구소련 연방의 76.2%, 미국의 1.8배, 한반도의 77배에 해당하며 지구 육지면적의 6분에 1을 차지한다. 경도상으로는 서경 169.5°에 위치한 추코트(Chukot)반도의 데지네프(Dezhnev)에서 동경 19.38°에 있는 칼리닌그라드(Kaliningrad)의 빌티스크(Baltisk)부근까지 이고 이 거리는 11,000㎞에 달한다.

3. 지형
영토가 넓기 때문에 지형도 다양하다. 동남쪽은 산악지대이고 서북쪽은 나지막한 지대로 반구형의 극장을 연상시킨다. 즉, 유럽지역은 주로 평원이고 아시아 북부지역은 큰 西시베리아 저지, 중부시베리아고원, 극동산맥으로 되어 있다. 또 중앙아시아 서부지역은 광대한 투란스카야 저지를 형성하고 러시아 남부는 카프카즈, 파미르, 알타이산맥, 북 부평야 중앙부를 남북 2,000㎞에 걸쳐 아시아와 유럽을 분리하는 우랄산맥이 분포하고 있다. 넓은 지역의 평원은 철도나 자동차 도로의 건설이나 하천항해를 용이하게 하고 운하로 하천을 연결하는 내륙수도망 건설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산악대는 철도건설에 장애가 되고 경사지역에서는 열차의 중량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손실이 따른다.

하천은 길이가 10㎞ 이상 되는 것이 약 15만개로 총 300만㎞이다. 흑해로 흐르는 2,285㎞의 드네프르강과 카스피해를 흐르는 3,688㎞ 볼가강, 1,970㎞ 돈강 등 3대 강은 남부 곡창지대의 토지를 비옥하게 하며 중요한 수상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또 시베리아에는 4,626㎞ 레나강, 4,130㎞ 예니세강, 3,680㎞ 오비강 등 3대 강이 북극해로 흐르는데 여름철에는 결빙이 없어서 시베리아 북부지역의 중요 교통로로 이용된다. 2,846㎞의 동부 시베리아에서 극동지방을 거쳐 흐르는 아무르강은 중국의 지류인 송화강과 함께 중국, 러시아 국경무역에 활용된다. 세계 최대의 담수호인 수심 1,620m, 면적 31,500㎢의 바이칼호와 세계 최대의 염수호(鹽水湖)인 수심 424m, 면적 300만㎢의 카스피해, 발하시호, 아랄해 등이 세계 내륙수면의 20%를 점유하고 있다.

4. 기후
러시아는 높은 위도에 위치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한랭한 지역이 많고 차이가 심한 대륙성 기후를 보이고 있으나 넓은 영토로 다양한 기후대를 형성하고 있다. 북쪽의 툰드라, 한랭·온대 산림지역, 스텝, 아열대, 남쪽의 사막지대에까지 이른다. 봄과 가을은 극히 짧고 겨울은 길다. 겨울은 심한 추위로 러시아인들의 주거, 위복, 식생활 등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의 성격에서도 자연과의 투쟁에서 강인한 참을성과 비타협성을 엿볼 수 있고 부동항(不凍港)을 바라는 대외정책에서도 그 영향을 알 수 있다. 러시아 대평원은 서쪽 국경선부터 우랄산맥까지 북극해로부터 남쪽으로 코카서스와 카스피해까지 펼쳐진 대평원 지대로 지역에 따라 기온차가 큰대륙성 기후대를 이룬다. 남부의 1월 평균기온 15℃, 복동쪽은 -22℃이며 북쪽의 7월 평균기온 9℃, 남동쪽은 25℃를 나타낸다. 연 강수량은 서부 역 600㎜, 남동쪽은 125㎜이다.툰드라지대는 동토(凍土)지역을 말한다. 7월의 기온이 15℃ 이상되는 곳이며 겨울이 6∼8개월 계속되고 연평균 기온은 0∼5℃ 정도이다. 온도가 높은 곳에서는 여름철에 관목, 낙엽송이 자라는 것도 볼 수 있다. 북극해 연안 지역 콜라 반도에 폭이 좁은 툰드라지대가 있으며 남부에 타이가 산림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카프카즈 지역은 강수량이 적으며 여름철에는 거의 비가 오지 않는 사막기후대를 형성하고 있다. 흑해로부터 카스피 동쪽을 거쳐 중앙아시아까지 펼쳐진 지대를 말한다. 1월 평균 -6℃이고 7월 평균 24.5℃이다. 연 최고 강수량은 400㎜이다. 툰드라부터 스텝까지 다양한 대륙성 기후를 보이고 있는 우랄지역은 우랄산맥의 북쪽에서 남쪽까지 2.000㎞와 북극해의 966㎞에 걸친 지역이다. 노브야제믈야 극지와 우랄의 북부지대는 툰드라 기후대이며 북우랄과 중앙우랄의 북부지역은 타이가지역이다.

대륙풍기후대로 동쪽, 내륙쪽으로 갈수록 혹한의 기후를 보이는 시베리아지역은 연평균 동북부 -15.6℃, 남부 -1.2℃를 나타내며 1월 평균기온은 동북부 -48.9℃, 7월 평균기온은 동북부 15.3℃, 남부 17.5℃를 나타낸다. 극동지역은 북부 추코트카 반도로부터 남부 블라디보스토크에 이르는 지역으로 몬순기후대이고 극동 북부지방은 주로 평원과 산악 툰드라로 형성되어 있다. 겨울에는 춥지만 눈은 많이 오지 않으며 여름에는 다습하고 더우며 강우량은 북부 200㎜이고 남부 760∼1,000㎜이다. 아무르 저지대는 겨울은 건조하고 여름은 비가 많아 연 강수량의 85∼96%를 차지한다.
카프카즈산맥 이남 지방은 아열대 지역으로 이 지역의 1월 평균기온 4∼6℃이고 겨울도 비교적 따뜻한 편이다. 계절풍의 영향으로 사계절 골고루 비가 내리고 강수량도 많은 편이다. 연간 강수량은 100∼200㎜이고 산악지역은 훨씬 비가 많이 온다.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계절에 따라 차이가 매우 심하다. 건조가 심한 곳은 중앙아시아 지역으로 광대한 사막이 펼쳐져 있다. 반면 아무르강, 우수리강 유역은 거의 해마다 큰 홍수로 피해를 입고 있다. 모스크바의 경우 겨울 평균기온은 -20℃에서 0℃ 안팎이고 심한 눈보라가 자주 발생한다. 여름 평균기온 17∼18℃이고 습도는 높지 않지만 비가 자주 온다. 연 강수량은 575㎜이다.

5. 시차
GMT보다 3시간이 빠르고 한국과는 7시간 차이난다.(한국시간 - 6시간 = 모스크바시간) 4월부터 9월까지 섬머타임 적용시에는 5시간 차이가 난다.

6. 주요 도시
- 모스크바(Moscow)
- 상트 페테르부르크(구 레닌그라드-Saint Peterburg)
- 니즈니 노브고르그(Nizhni Novorod)
- 에카테린부르크(Yekaterinburg)
- 하바로프스크(Khabarovsk)
- 카잔(Kazan)
-르쿠츠크(Irkutsk)
- 크라스노야르스크(Krasnoyark)